서브큐 매거진

서브큐 매거진

매장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와 최신트렌드 및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스크랩이 완료되었습니다. 스크랩내역은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미 스크랩 되었습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아비앙또(A Bientot) 카페&베이커리 대한민국 제과기능장 조용환 대표

등록날짜
2019.12.05

 





  

1호점 : 부산 다대로 269 
전화번호 : 051-264-2088  |  영업시간 : AM 08:00 ~ PM 22:00
 
2호점 : 부산 사하구 다송로 17   
전화번호 : 051-264-2089  |  영업시간 : AM 08:00 ~ PM 22:00
 

​​
 


 

 

 

 

 

  

 

 

 

 

 

 

​ 만나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아비앙또 베이커리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제과기능장 조용환입니다.

아비앙또는 “또 만나요”라는 뜻의 아비앵또에서 차용한 이름으로 발음이 달콤하고 귀여운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것 같아 우리 가게에 오는 사람들이 빵으로 인해 자주 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이름을 지었습니다. 1989년 20대 초반부터 곧바로 창업을 해 1998년 장림동으로 가게를 옮겨 20년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천연 발효종을 이용해서 빵을 만들고 있습니다.

​​

 

 

 

 

 

 

 

​ 빵과의 인연은 어떻게 시작되셨나요?

 

 ​처음엔 빵을 좋아하는 누나의 권유로 제과 기술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때는 제빵학원 같은 게 많이 없어서 제과점에서 배울 수 밖에 없었는데 배워보니 빵 냄새가 너무 좋고 맛있어서 더 맛있게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제과점 5~6곳을 돌아다니며 빵 만들기를 배웠습니다. 지금은 아내와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 바쁠 때는 아내도 같이 베이킹 작업을 함께 합니다.

 

 

 


 

 

 

​ ​빵을 만드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어떤 부분인가요? ​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정성”입니다. 모든 것에는 정성이 필요합니다. 서두르지 않고 기본에 충실하게 했을 때 맛있는 빵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빵을 만들 때는 공정을 아주 중요시 합니다. 귀찮거나 바쁘다고 해서 순서를 바꾸거나 빼먹거나 하면 바로 맛이 달라집니다. 재료를 제대로 쓰고 정성을 들이면 맛있는 빵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 아비앙또의 인기 제품은 어떤 빵인가요? 다른 베이커리 카페와 다른 특별한 점을 소개해주세요.​

 

 ​이스트가 전혀 들어 가지는 않는 파네토네가 인기 제품입니다. 자연발효종을 이용해서 숙성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빵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분들에게도 인기가 있고 매니아층도 있습니다. 크림치즈가 듬뿍 들어간 찰치즈빵은 효자 상품이기도 합니다. 엘리게이터, 델리스노우 등 다양한 제품이 인기가 있는데 신제품을 출시할 때 충분한 테스트를 거친 후 진행하기 때문에 인기 제품이 많습니다. 자연발효종을 이용해 빵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남녀노소 인기가 많습니다.

 


 
 

 

 

 

​ 제과점을 운영하면서 많은 손님들을 겪으셨을 텐데요. 특별히 기억에 남는 손님이 있나요? 


 ​얼마 전 근처 중학교를 다녔다는 손님이 학교를 다닐 때는 지나갈 때마다 빵 냄새가 너무 좋아서 먹고 싶었지만 사먹지 못했는데 성인이 되어서 오늘 돈을 주고 이 집 빵을 사먹을 수 있어서 너무너무 행복하다면서 잔뜩 사가지고 가시는데 눈물이 날 뻔 했습니다. 이 근처 살지 않는데 일부러 어머니를 모시고 같이 왔다고 하더군요.

어느 날은 조리빵을 거의 다 먹고 자투리 빵을 가지고 와서 상했다고 소란을 피우고 있는데 매니아층이 있어서 그런지 다른 고객들이 편을 들어주어서 소란이 빨리 정리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저희 빵을 좋아해 주는 분들이 많아서 큰 힘이 됩니다.

 

 

 

 

 

 



​ 베이커리 운영하면서 어려웠던 점?

 

 주변에 프랜차이즈 빵집이 활성화되고 지하철 공사까지 시작되어서 도로가 막히고 할 때는 정말 힘들었습니다. 매출이 급격하게 줄고 해서 어떻게 하면 이 위기를 해결할까 고민이 참 많았습니다. 다행히 꾸준히 찾아주시는 손님들 덕분에 위기를 잘 넘길 수 있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동네 빵집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손님을 맞이 할 때 첫인상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고 항상 웃는 모습으로 손님을 맞이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청결에 대해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는 청소, 위생 엄청 신경을 많이 씁니다. 빵을 맛있게 만들어 놓고 손님에게 나쁜 이미지를 줄 필요가 없습니다. 벤치마킹도 많이 하고 고객 반응을 보면서 주기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시기 바랍니다. 삼양사에서 진행하는 세미나에도 참석하셔서 새로운 기술을 공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