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큐 매거진

서브큐 매거진

매장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와 최신트렌드 및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스크랩이 완료되었습니다. 스크랩내역은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미 스크랩 되었습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2019년 식·의약품 안전정책, 이렇게 달라집니다!

등록날짜
2019.01.09

 



"
2019년부터 달라지는 식품·의약품 분야의 주요 정책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이번에 바뀌는 제도들은 식품·의약품 분야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국민의 안심과 신뢰를 회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1월] 농약 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LS) 시행,
의약품 대국민서비스통합포털 애니드럭(NeDrug) 개시

농산물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국내 잔류허용기준이 마련된 농약 이외에 불검출 수준으로 관리하고, 의약품 안전정보를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을 통합하여 국민에게 유용한 안전정보를 제공드리고자 합니다.


[2월]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

2월부터는 달걀 껍데기에 산랸일자를 표시하면서, 소비자에게 위생적으로 신선한 달걀을 공급하도록 개선합니다!

 

 

[3월] 자가치료용 대마 성분 의약품 수입 허용,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제도 시행

뇌전증 치료제 등 해외에서 허가되어 시판 중인 대마 성분의약품을 자가 치료용으로 수입을 허용하고 천연·유기농 화장품 정보를 소비자가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증제도를 운영합니다.



[4월] 가정용 달걀 식용란선별포장업소 처리·​유통 의무화

가정용 달걀 식용란선별포장업소 처리 유통의 의무화하면서 소비자에게 위생적으로 신선한 달걀을 공급하도록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6월]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국가 주도 공급

희귀질환자 등 국민 건강을 위해 긴급하게 도입할 필요가 있거나, 안정적 지원이 필요한 의료기기를 국가 주도로 공급합니다!

 

 

[7월] 노인 등 취약계층 급식 위생·​영양관리 지원 시범사업
의료기기 표준 코드 부착 의무화​

급식관리지원센터 전문 인력을 활용한 노인 등 취약계층 이용 급식시설 지원하고, 의료기기 제조·​수입업자에게 바코드 부착 의무를 부여하여 제품 생산부터 유통·​사용가지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합니다.



[12월] 임산부·환자용 식품 이력추척 의무적용 확대
약품 해외제조소 정보 등록 의무화 및 현지실사 체계 강화​

12월부터는 취약계층이 섭취하는 식품에 대한 이력추적관리 확대('16년 매출액 기준 50억 이상) 추진하고 의약품 등 수입 시 해외제조소 명칭 및 소재지 등록 의무화, 해외제조소 현지 실사 및 결과에 따라 수입중단 조치 가능하도록 하는 [약사법]을 시행합니다.




식품분야는

▲농약 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LS) 시행(1월) ▲HACCP 전면 불시평가 실시(1월)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 시행(2월) ▲​가정용으로 판매되는 달걀 식용란선별포장업소 처리​·​유통 의무화(4월) ▲​노인 등 취약계층 급식 위생​​·​​영양관리 지원 시범사업 추진(7월) ▲​​현지실사 방해​​·​기피 해외제조업체 수입중단 조치 시행(10월) ▲​​임산부​​·환자용 식품 이력추적 의무적용 확대(12월) 등입니다.


의료제품 분야는

▲의약품 대국민 서비스 통합포털 애니드럭(NeDrug) 개시(1월) ▲일반의약품 용기​​·​포장에 표준서식 적용(1월) ​▲자가치료용 대마성분 의약품 수입 허용(3월) ​▲천연​​·​유기농화장품 인증제도 시행(3월) ​▲화장품 유통​​·​판매 전 원료 목록 보고(3월) ​▲​희소​​·​긴급 도입 필요 의료기기 국가 주도 공급(6월) ▲의료기기 표준코드 부착 의무화 본격 시행(7월) ​▲의료기기 첨부문서 인터넷 제공(7월) ​▲의약품 해외제조소 현지실사 체계화​​·​강화(12월) ​▲의약품 불법 판매 알선​​·​광고 금지(12월​) 등이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목록